Search

단체교섭 3차 : 노조 요구안 공유 세션 두번째

생성일
2026/01/06 13:36
태그
텍스트
활동 날짜
2026/01/06
주요 내용 요약
회사에 임금 통계자료와 인사 문서 열람 권한을 요청했었으나, 회사는 내부 사정으로 아직 자료를 준비하지 못했다고 답변함.
지난 12월 쿠팡노동조합과의 임협으로 인한 현장직군 임금인상안의 전 직원 적용에 찬성하며, 쿠니언은 사무직·현장직을 함께 포함한 임금협약을 추가로 계속 추진하겠다고 밝힘.
노조 요구안 공유 25조까지(총 112조) 진행 했으며, 쟁점 조율이 아닌 전반적 공유 위주의 자리인 만큼 신속한 진행을 요청함.
지난 12월 16일 교섭 이후, 사측의 요청으로 1주 연기된 3주 뒤인 1월 6일 수서 교육장에서 약 2시간여의 시간 동안 3차 본교섭이 진행되었습니다.
1. 요청 자료 확인
지난 교섭에서 임금협약 준비를 위해 회사에 임금 통계자료를 요청했으며, 추가로 12월 24일경에는 현재 매니저 직군만 열람이 가능한 LE/PIP 등 인사 관련 문서에 대해 열람 권한을 요청하였습니다.
회사는 HR 등 관련 부서에 자료를 요청했으나, 현재 회사의 상황 등으로 피드백이 원활하지 않아 아직 자료를 준비하지 못했다고 설명하였습니다.
2. 현장직군 임금인상 관련 건
지난 12월, 쿠팡 노동조합에서 캠프 현장직군 2026년 임금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회사는 해당 임금인상 적용 방식에 대한 쿠니언의 의견을 질의하였습니다. 저희는 구체적인 합의 과정은 알 수 없지만, 해당 인상안을 전 직원에게 우선 적용하는 것에는 찬성한다고 전달하였습니다. 다만, 쿠니언은 사무직·현장직을 함께 포함한 임금협약을 추가로 계속 추진해 나가겠다고 답변했습니다.
3. 노조측 단체협약 요구안 공유
지난 2차 교섭부터 진행해 온 노조 측 요구안 설명 세션을 이번 교섭에서도 이어갔으며, 이번에는 제16조부터 제25조까지(총 112조) 진행되었습니다.
지난 2차 교섭과 마찬가지로 회사의 용어 정의와 제도적 배경에 대한 상세한 질의가 이어지면서 논의 시간이 길어졌습니다.
이에 노조는 본 세션이 쟁점 조율 자리가 아니라 요구안 설명을 위한 세션임을 강조하며, 다음 교섭부터는 보다 신속한 진행을 요청하였습니다.
단체협약 요구안 요약본은 아래 글을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요구안 전문은 조합원분들께만 별도로 발송하였습니다. 혹시 받지 못하신 조합원분께서는 언제든지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