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내용 요약
지난 12월 16일 교섭 이후, 사측의 요청으로 1주 연기된 3주 뒤인 1월 6일 수서 교육장에서 약 2시간여의 시간 동안 3차 본교섭이 진행되었습니다.
1. 요청 자료 확인 

지난 교섭에서 임금협약 준비를 위해 회사에 임금 통계자료를 요청했으며, 추가로 12월 24일경에는 현재 매니저 직군만 열람이 가능한 LE/PIP 등 인사 관련 문서에 대해 열람 권한을 요청하였습니다.
회사는 HR 등 관련 부서에 자료를 요청했으나, 현재 회사의 상황 등으로 피드백이 원활하지 않아 아직 자료를 준비하지 못했다고 설명하였습니다.
2. 현장직군 임금인상 관련 건 

이에 대해 회사는 해당 임금인상 적용 방식에 대한 쿠니언의 의견을 질의하였습니다. 저희는 구체적인 합의 과정은 알 수 없지만, 해당 인상안을 전 직원에게 우선 적용하는 것에는 찬성한다고 전달하였습니다. 다만, 쿠니언은 사무직·현장직을 함께 포함한 임금협약을 추가로 계속 추진해 나가겠다고 답변했습니다.
3. 노조측 단체협약 요구안 공유 

지난 2차 교섭부터 진행해 온 노조 측 요구안 설명 세션을 이번 교섭에서도 이어갔으며, 이번에는 제16조부터 제25조까지(총 112조) 진행되었습니다.
지난 2차 교섭과 마찬가지로 회사의 용어 정의와 제도적 배경에 대한 상세한 질의가 이어지면서 논의 시간이 길어졌습니다.
이에 노조는 본 세션이 쟁점 조율 자리가 아니라 요구안 설명을 위한 세션임을 강조하며, 다음 교섭부터는 보다 신속한 진행을 요청하였습니다.

